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대회주제

[제25회 세계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주제]


주제 1) AI가 대신할 수 없는 한국어 표현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AI 보급의 확산으로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AI와 관련된 기술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 ‘지니, 오늘 날씨 알려줘!’라고 말하면 인공지능을 갖춘 지니는 오늘의 날씨와 미세먼지 지수, 어울리는 옷차림까지 안내해 준다. Al 기술의 발달로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딥러닝(Deep Learning) 등의 기술로 빠르게 발전하는 AI가 사람의 역할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우리의 일상에도 AI는 이미 깊게 들어와 있다. 모르는 단어 위에 휴대전화의 카메라를 올려놓으면 모국어로 번역된 화면이 나오며 챗GPT(ChatGPT)는 아무리 많은 질문을 해도 짜증도 내지 않고 한국어로 대답해 준다. 이렇게 많은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교실에 와서 선생님을 마주하며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AI가 대신할 수 없는 나의 한국어 사랑에 대한 이유와 열정, 챗GPT가 전달해 줄 수 없는 한국어에 대한 진심 등을 말하기 대회 현장에서 나누어 보기로 하겠다.

예) AI가 대신할 수 없는 한국어에 대한 나의 열정, 챗GPT가 전할 수 없는 나의 한국어 사랑, 번역기로 번역할 수 없는 한국어 표현 등


주제 2)  한국 생활 비법을 전합니다    

고향을 떠나 외국에서 산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일 것이다. 정든 고향을 떠나 처음 한국에 도착했을 때는 늘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과 밤에도 꺼지지 않는 거리의 불빛을 보며 낯섦을 느꼈다. 그러나 정 많고 열정적인 한국 사람들과 다채로운 한국 문화를 경험하다 보니 어느새 나도 한국 생활 N년 차인 ‘대한외국인’이 되어 있었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국 사람보다 더 한국 사람같은 ‘대한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살면서 겪은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소개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나만의 한국 생활 꿀팁을 나누어 보려고 한다. 한국어 공부, 한국 음식, 한국 문화 등과 관련된 나만의 꿀팁은 한국에 새로 오는 사람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정보가 될 것이며, 한국에서 살고 있지만 문화 차이 등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 나만의 한국어 공부 노하우, 나의 한국 생활 꿀팁, 한국 음식을 더 맛있게 먹는 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