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FAQ 목록

  1. Q

    한국어 도우미가 무엇인지 소개해 주세요.

    한국어 도우미는 경희대학교 재학생으로 국제교육원의 외국인 수강생이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한국어 배움에 도움을 주며, 한국문화 소개 등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우미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도우미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Q

    한국어 도우미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새 학기가 시작되기 2주일 전 도우미를 신청할 수 있는 공지가 나갑니다. 그때 안내에 따라 신청하시면 1:1로 도우미와 연결됩니다. 단, 신청자가 많을 경우 도우미를 배정받지 못 하거나 신청자가 적을 경우 일대다 매칭이 될 수 있습니다.   

  3. Q

    도우미 일지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도우미 일지는 국제교육원 홈페이지 학사관리로그인에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학사 홈페이지(http://haksa.iie.ac.kr)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를 클릭하시면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도우미 일지 작성은 활동평가에 반영되는 부분이므로 1회 활동에 일지 하나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정해진 일지양식은 없으나, 구체적인 날짜와 시각 등 활동내용과 도우미와 같이 찍은 사진 업로드를 부탁드립니다.

    사진을 여러 장 첨부하길 원하시는 경우 한글이나 워드 파일에 작성해서 올리시는 것이 좋으며, 사진 1개만 첨부하시는 경우 학사 홈페이지에서 글을 작성하신 후 바로 올리셔도 됩니다. 

  4. Q

    도우미 활동 후 봉사활동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도우미 활동을 종료 후(활동종료A를 받으면) 봉사활동 증명서를 언제든지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청운관 1층 있는 증명서 자동발급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1) 학부생 : 인포 21 or 청운관 1층 무인발급기에서 가능


    2) 대학원생 : dowoomi@khu.ac.kr 메일로 신청 바랍니다. (신청 후 직접 방문해서 수령)

  5. Q일지 작성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해당 수업 종료일까지 입니다. 이후 일지 작성은 불가능합니다.

  6. Q

    사회봉사학점은 어떤 절차로 취득할 수 있습니까?

    (* 도우미로 활동하여 '활동종료A'를 받은 사람은 활동한 바로 다음 학기에 사회봉사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1. 활동한 바로 다음 학기에 '사회봉사' 과목을 수강 신청해야 합니다.

        -‘사회봉사 1,2,3’ 중 하나를 택하여 수강 신청

          (처음 봉사학점을 받는 학생은 사회봉사 1 을 신청, 다음은 2, 3으로 순차적으로 신청)


    2. 캠퍼스별 담당기관에서 공지한 일정에 따라 정해진 기간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기간 : 1학기에는 5월 중순 쯤, 2학기에는 11월 중순 쯤

         *서울캠퍼스 청운관 1층 무인 발급기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캠퍼스별 담당 기관에 제출.

          (해당 월 초순에 캠퍼스별 담당기관에서 '사회봉사학점 관련 서류 제출 안내 공지를 올림)   

         *반드시 정해진 기간 안에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음

        -제출서류 : 서울캠퍼스 청운관 1층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도우미 활동 증명서

        -제 출 처 : 글로벌봉사팀

  7. Q

     일주일에 몇 번 만나야 하나요?

    우리 국제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어 도우미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1~2회, 3시간 이상 만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도우미와 외국인 학생이 서로의 일정을 고려하여 약속을 잡으면 되는데, 일주일에 적어도 1회 이상은 꼭 만나야 합니다.


    (*서로 편한 시간에 약속을 잡고 만나면 됩니다. 초반에는 학교(서울캠)나 학교 주변에서 만나는게 좋습니다.)

  8. Q

     외국어를 잘 해야만 합니까?

    한국어 도우미는 경희대학교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의 한국어 학습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활동 중에는 한국어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즉, 외국어 능력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어를 처음 배우거나 초급 과정에 있는 학생의 경우 한국어로만 의사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한국어 도우미와 외국인 학생 간의 원할한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인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외국어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활동하면서 점차 한국어 사용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9. Q

    한국어 도우미 선발 및 배정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집니까?

    1. 한국어 도우미 활동을 하고 싶으면, 먼저 도우미 지원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도우미 지원서는 각 모집 시 공고 안내를 참고해주세요.)


    2. 접수된 도우미 지원서를 검토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거나 도우미 활동에 도움이 되는 경력(활동) 등이 있으면 서류 심사에는 합격이 됩니다.


    3. '합격자'를 대상으로 '도우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4. 한국어 도우미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도우미 지원서'를 제출하듯이, 한국어 도우미를 원하는 외국인 학생들도 '도우미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한국인 학생이 제출한 '지원서'와 외국인 학생이 제출한 '신청서'를 비교 검토하여 일치되는 항목이 가장 많은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 배정하게 됩니다. 


     5. 기타 사항 -도우미 지원서 작성 시, '참고사항' 란에 도우미 활동과 관련된 경험/경력 등과 본인이 희망하는 바를 적어주세요.

  10. Q

    한국어 도우미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까?

    1. 사회봉사경력증명서(국문,영문)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청운관 1층 증명서 발급기 이용 가능. '한국어 선택' 후 개인 정보 입력)


    2. 사회봉사 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활동한 바로 다음 학기에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음. 한 학기에 1학점, 졸업 전까지 최대 3학점 취득 가능)


    3. 외국에 가지 않고도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며 외국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고 상대를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맺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11. Q

    한국어 도우미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됩니까?

    경희대학교(원), 경희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은 누구나 한국어 도우미로 활동할 수 있으며, 휴학 중인 상태에도 일정 시간 이상 학교에서 도우미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한국어 도우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졸업자 또는 타교생은 활동 불가.)



  12. Q

    일지작성 로그인 안돼요, 비밀번호 잊어버렸어요, 일지작성 권한이 없대요.

    국제교육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도우미 활동을 위한 회원가입 페이지가 다릅니다. 

    본 국제교육원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학사관리로그인에서 회원가입 진행해 주셔야합니다. 

    그 외 문의사항은 dowoomi@khu.ac.kr 로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어서 보내주세요. 

  13. Q

    한국어 도우미를 신청하려고 로그인하고 신청을 누르면 권한이 없다고 뜹니다.

    가입을 도우미로 선택하지 않고 학생으로 선택해서 발생한 현상입니다.

    dowoomi@khu.ac.kr 로 이름과 생년월일을 적어서 보내주세요.

  14. Q

    일대 다(중복 매칭) 된 도우미들은 일지를 어떻게 작성하나요?

    도우미 중복 매칭이 되신 경우 두 학생 합쳐서 일지 5개 이상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도우미가 원할 시 각각 일지를 따로 작성해서 10개 이상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15. Q모집 도우미 별 차이점이 있나요?

    네, 활동 대상이 다르며 도우미 모집 공지를 보시면 활동 대상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FAQ 검색